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영화 '부시맨' 속의 '때묻지 않은' 원주민의 모습이거나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고 해괴해 보이는 음식을 먹고 이상한(?) 관습을 갖고 있는 '무식하고 야만적인' 모습 둘 중 하나이기 십상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미개한 족속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인류학자인 마저리 쇼스탁의 '니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학자 에티엔 쥘 마레는 연속적으로 돌아가는 필름을 이용한 최초의 동체사진기 크로노포토그라프를 발명해 현실의 움직임에 대한 완벽한 재현에 가까워짐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은 1893년 마침내 인류 최초의 영화영사기라 할 수 있는 키네토스코프를 발명해 냄. 이것은 그전까지의 발명품들의 모든
민족)주의였다고 그람시를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이는 사르데냐가 이탈리아 본토의 중앙정부로부터 벗어나 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람시가 조우한 사르데냐 민족주의는 뿌리 깊은 이탈리아 지역주의의 분출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람시 당시 이탈리아는 “남북간의
민족지적 자료를 근거로 수렵채집 사회에서도 부부의 결합을 기초로 가족이 형성된다면서 문명사회에서만 일부일처혼이 나타나는것은아니라고 주장.)
○혼인의 형태와 성의 규제
<혼인의 형태>
․ 단혼제(모노가미): 배우자를 한 명만 허용하는 혼인 제도( 피그미족, 에스키모)
․ 복혼제(폴
인류학(social anthropology)으로, 프랑스에서는 민족학(ethnologie, ethnology)으로 불려진다.
-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 먼저 사회인류학과 문화인류학이라는 용어의 구별은 현지조사의 우연성(contingences of field work)에서 비롯되었다. 1960년대까지 미국의 인류학자들은 아메리카 인디언들(American Indians)
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옴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기 전부터, 프랑스는 이미 서구 국가들 중에서 ‘현실의 움직임’의 재현을 위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
1832년 벨기
민족만이 하나님을 알고 찬양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하나님은 온 인류의 구원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하라고 말씀하고 계시며,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증거될 때 비로서 세상 끝이 온다고 말씀하셨다. 결국 요한계시록 7:10절의 말씀과 같이 국